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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심리학

목표에 관한 헌신, 피드백 제공, 프로그램, 지침

by 간다잉 2022. 1. 18.

1. 목표의 헌신

 목표란 책임감 없이는 선수들의 실행에 아무런 영향을 줄 수 없다. 선수들은 목표가 힘들수록 실패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그 목표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려 하지 않을 수 있다. 코치는 목표에 대하여 선수의 책임감을 증가시키는 몇 가지 일을 할 수 있는데, 가중 중요한 것은 그 목표가 선수 자신을 위한 것이라는 것을 선수에게 확실하게 인식시키는 것이다. 선수들은 자기의 목표를 세우는데 반드시 참여해야 한다. 이것은 선수 자신의 행위에 대한 책임감을 증가시킨다. 선수들은 그 자신이 세운 목표에 이르기까지 노력을 다할 뿐만 아니라, 그 목표들을 성취할 수 있는 방법의 모색에 더욱 힘을 기울인다. 만약 한 방법이 진행을 방해하면 다른 방법을 찾을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코치가 목표설정 과정에 관여하여서는 안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코치는 선수 개개인의 능력에 따라 지침이나 기준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선수들은 적당한 목표를 설정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을 모르기 때문에 코치로부터 많은 도움을 받아야 한다. 그러나 선수가 성숙하고 노련해짐에 따라 코치는 선수의 목표설정에 개입을 줄여나가야 한다. 다음은 목표달성을 위하여 선수들의 책임을 증가시키기 위한 전략들이다.

 - 선수에게 목표설정의 이점과 목표를 체계적으로 추구했을 때 갖는 이점에 관하여 설명해 준다. 목표설정의 원칙에 대해서도 선수가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 준다.

 - 선수에게 어느 특정한 수준에 미치는 목표를 설정하도록 강요하거나 위협해서는 안된다.

 - 코치는 선수를 최대한 도와주어야 한다. 그리고 코치가 선수를 아끼고 있으며 선수의 가치와 능력을 충분히 인정하고 있음을 선수가 인식하도록 한다. 그 이유는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적어지고 코치로부터 가해질 수 있는 처벌에 대한 우려를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 목표를 달성하거나 목표에 진전을 이루면 보상을 해 준다. 칭찬과 인정 그리고 명백한 보상을 적절하게 사용했을 경우 책임감을 높일 수 있다.

 - 목표에의 진전에 대한 피드백은 책임감을 높이고 목표달성을 촉진한다.

 

2. 피드백 제공

 목표설정은 목표를 향한 진행 과정에서 적절한 피드백이 있을 경우에만 작용한다. 피드백은 행동의 방향을 제시해 주며 선수들을 자극하기도 한다. 그러나 반드시 수행을 평가하고 나서 피드백이 이루어져야 한다. 선수에게 피드백을 제시하는데 있어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의 하나는 선수의 목표와 실행이 나타나는 그래프를 사용하는 것이다. 이 피드백 그래프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중요한 정보를 포함해야 한다. 1) 현재 선수의 성취수준은 어떠한가 2) 지금까지 선수가 어떤 진전을 보여왔는가 3) 선수의 목표와 현재 성취수준 사이에는 얼마나 차이가 있는가 등이다. 이런 그래프는 주로 선수의 훈련일지에 첨가할 수 있으나 여러 사람이 볼 수 있는 숙소 등에 부착할 수도 있다. 그러나 저조한 진전을 보이는 선수들이 위축되거나 당황할 수 있다고 판단되면 개인적으로 보관하는 것이 좋다. 다만 선수 전원에게 일반적인 것이거나 선의의 경쟁을 유발시킨다고 판단될 때에는 피드백 그래프를 게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3. 목표설정 프로그램

 선수나 지도자는 목표설정에 관한 사전준비를 위해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지도자는 개인과 팀의 연습의 질과 양, 팀 전력, 개인기술, 흥미, 심리기술 훈련, 잠재능력, 신념 등을 고려하여 목표설정을 할 수 있다. 그리고 목표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현가능한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 목표 파악이 끝나면 목표설정의 가치, 효과 목표설정의 원리 등 일반적인 정보에 관한 오리엔테이션을 해야한다. 그리고 설정할 목표에 관해 지도자와 참가자가 함께 토의를 해야한다. 참가자가 목표를 정할 수 있도록 시간적 여유를 주고, 참가자가 직접 설정한 목표를 확인하고 수정해 주어야 한다. 설정한 목표를 성공하고 나면 자신감을 얻어, 여러 개의 목표를 동시에 시도할 수 있다.

 목표를 설정하고 나면 목표의 달성 여부를 주기적으로 평가해 주어야 한다. 아무리 좋은 목푝 설정이라도 평가를 해 주지 않으면 다음 목표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참가자의 목표를 표로 만들어서 자신의 목표달성 여부를 알려주는 방법도 있다.

 

 4. 몇 가지의 지침

 바람직한 목표설정과 목표달성을 위하여 최선을 다한다 해도 목표의 성공이 완전히 보장되는 것이 아님을 기억해야 한다. 목표는 생각했던 것보다 더 어려울 수 있으며, 예상치 못했던 장애요소가 생길 수도 있다. 사실 어떤 선수에게는 세부적이며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한다는 것이 실패의 확률을 높일 수도 있고 자신감의 상실, 두려움 혹은 무관심을 일으킬 수도 있다. 이 때 지도자는 선수를 위하여 많은 것을 준비해야 한다. 즉, 지도자는 선수들이 시합에서의 패배와 목표의 실패를 통하여 교훈을 얻을 수 있도록 도와야 하는 것이다. 실패와 관련된 문제들은 선수들에게 목표란 단순히 그들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개발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에 불과하다는 것을 인식시킴으로써 실패를 줄일 수 있다. 목표달성의 실패를 선수에 대한 처벌의 수단으로 사용해서는 안된다. 오늘의 실패는 새로운 목표의 설정과 더 나은 행동계획을 개발함으로써 내일에는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인 것이다. 

 결론적으로 목표설정은 선수들이 더 나은 수행을 할 수 있도록 걱정을 덜어주고 자신감을 심어주며 만족감을 증가시키도록 도와준다. 선수가 자신의 목표에 대하여 책임감을 가지도록 하는 최선의 방법은 선수 자신이 자기의 목표를 설정하도록 하는 것이며, 목표달성을 향한 진행과정에서 적절한 피드백이 있을 경우에만 잘 진행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그리고 지도자는 선수의 모든 목표를 일상적인 연습계획 및 시합계획과 유기적인 관련을 가지도록 결합을 꾀하도록 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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