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성취동기 이론
성취와 관련된 동기는 성격요인으로 설명될 수 있다. 개인은 자신의 수행이 평가될 수 있는 어떤 과제를 수행할 때 타인과의 경쟁이나 어떤 우수한 기준에의 도달과 같은 사회적 변인이나 인자들에 의하여 영향을 받으며, 그 수행 결과에 책임을 지려고 한다. 이러한 환경은 많은 동기적 성향을 촉진시키며 성취 상황에서 인간 상황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인지적 판단을 내리도록 자극한다.
1) 성취동기 이론의 개념과 이론적 모형
성취동기는 일반적으로 수행이 우수하다고 평가받고자 할 때 개인의 포부 수준, 노력 및 지구력 등을 결정짓는 요인이라고 정의되며, 성취동기 이론이라고 부를 수 있는 여러 이론에서 인간이 과제를 수행하려고 하는 의지가 대체로 성취욕구의 강도에 의해서 설명되고 예측될 수 있다는 것이 공통된 가정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성취동기와 행동을 설명하려는 많은 이론적 모형들이 제시되었는데, 이들 중 가장 영향력 있고 대표적인 이론은 접근 동기와 회피 동기를 강조한 McClelland(1951)와 Atkinson(1957)의 성취동기 이론이다. 그들에 의하면 모든 동기는 학습된 것이며 장차 얻고자 하는 목표 반응에 의해서 설명될 수도 있지만 그보다 과거의 쾌락이나 고통과 연계되어 있는 일정한 단서들에 의해서 일어나는 강한 감정의 연합체라고 가정한다. 그리하여 성취동기는 개인적인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함께 작용하여 일어난다고 하였다.
(1) 개인적인 요인
성취동기가 높은 사람에게는 성취를 일으키는 상황이 유쾌한 감정을 유발하는 단서가 되며, 개인 내의 모든 동기들이 유쾌하거나 불쾌한 단서들과 연합되도록 학습되어 있기 때문에 성취동기가 높은 사람은 성취로 인해서 유쾌한 감정을 느낄 수 있는 상황을 만들려고 한다. 따라서 McClelland(1953) 등은 성취동기를 우수한 결과로 이끌기 위하여 높은 기준을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려는 비교적 안정된 욕구라고 정의하였다.
성취 상황에서 성취동기가 높은 사람과 낮은 사람들이 서로 다른 독특한 행동특성을 나타낸다고 전제하고, 성취동기가 높은 사람은 성취를 통해 얻게 되는 외적 보상보다는 성취 자체를 목적으로 추구하는 과제 성향적 특성을 보인다고 하였다. 또한 성취동기가 높은 사람은 중간 수준의 성공 확률을 지니는 모험적인 과제의 해결에 흥미를 느껴 과제 난이도가 중간 수준인 과제를 선택하려는 경향이 있는 동시에 유능성을 지각하여 자신의 활동 성취 가능성을 긍정적으로 믿으며 행동의 결과에 대해 더욱 책임진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성취동기가 높은 사람은 중간 수준의 성공 확률을 지니는 모험적인 과제의 해결에 흥미를 느껴 과제 난이도가 중간 수준인 과제를 선택하려는 경향이 있는 동시에 유능성을 지각하여 자신의 활동성취 가능성을 긍정적으로 믿으며 행동의 결과에 대해 더욱 책임진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므로 성취동기가 높은 사람은 성공 욕구가 크며, 반대로 성취동기가 낮은 사람은 승리를 목적으로 추구하기 때문에 상대를 이겨야만 자신이 잘했다고 믿는다. 이러한 사람은 관심을 남과의 비교에 둔다. 이렇게 자기 성향적 특성을 보이는 사람은 실패 회피 동인이 크다고 할 수 있다.
(2) 환경적인 요인
Atkinson(1964, 1966,1978)은 성취 행동을 설명하기 위하여 성격 심리학과 실험심리학에서 얻은 다양한 연구결과를 기초로 개인이 지니고 잇는 지배적이고 지속적인 동기 수준을 밝히고 동기 수준에 따라 달라지는 행동 양상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성취동 길이론을 확대시켰다. 여기에서 그는 다른 욕구 이론가들과 마찬가지로 개인의 욕구를 중사 하면서 특히 외부환경 요인이 성취욕구와 상호 작용함으로써 개인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명백히 하였다. 즉, 개인 성격에 따른 성취동기가 행동에 영향을 미치지만 개인이 당면하고 있는 환경 혹은 상황 요인(자아 관여, 과제 관여)도 역시 행동을 촉진시키거나 제지하는 힘을 지닌다고 생각하였다. 그리하여 과제에 대한 성취지향적 행동은 성공할 가능성과 성공의 유인 가치로 결정되었다.
성공 가능성은 과제의 난이도에 따라 달라지며, 성공의 유인가치는 성공가능성과는 부적인 관계에 있다. 왜냐하면, 자신이 어렵다고 생각하는 과제는 성공가능성은 낮지만 열심히 노력해서 성공했을 때의 기쁨과 가치는 높기 때문이다. 또한 성공을 성취하려는 경향과 실패를 회피하려는 요인 이외에 개인이 지니고 있는 위험 부담에 대한 선호, 포부 수준, 성취와 관련된 과제의 압력 요인으로 요구되는 정도 등이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내적 동기 이외의 요인으로서 성취 활동을 지원하고, 외적 동기를 포함해서 성공을 하고자 하는 전체 성취강도가 형성된다는 공식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그 후 Atkinson은 성취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현재의 결과뿐만 아니라 인간이 장래에 얻어지리라고 기대하는 성과에 대한 주관적인 예견이 동기 과정에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였다. 그리고 인간 행동의 미래 지향적인 측면, 즉 장래에 얻을 수 있으리라고 기대하는 목표들이 지니는 유인 강도를 포함시켜 성취동기의 강도를 결정짓는 배경으로서 과거의 경험을 중시한 자신의 초기모형을 수정하였다.
2) 성취동기와 운동 수행의 관계
스포츠 상황에서 몇몇 연구를 제외한 성취동기에 관한 대부분의 연구들은 과제 선택이나 지속성 및 행동 강도에 대한 동기의 관련성을 예측하기 위해 가설화된 성취동기 이론에 기초를 두고 있는데 이러한 연구들이 가장 보편적으로 다룬 변인들을 보면 모험 선택이나 수행 강도를 들 수 있다.
다른 상황에서와 마찬가지로 신체활동이나 스포츠 상황에서도 높은 성취욕구를 가진 개인은 일반적으로 중간 정도의 난이도 과제를 선택하며, 늦은 성취욕구를 가진 사람은 모험 수준이 아주 낮거나 지나치게 모험적인 과제를 선택하는 ㅇ것으로 나타났다. 그리하여 높은 성취욕구를 가진 사람은 성공 가능성이 중간 정도인 과제를 선택하게 된다. 이때 성공의 유인가도 중간이 되어 성취 경향성이 아주 커지게 된다. 반면에, 낮은 성취욕구를 가진 사람은 성공의 가능성이 아주 크거나 아주 쉬운 과제를 선택하여 결과적으로 성취경향성이 낮아진다.
그러나 이러한 결과를 비판하는 연구자들은 낮은 성취욕구를 가진 개인들이 모험 수준이 낮은 과제보다는 오히려 모험 수준이 높은 과제를 선택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는 모험 수준이 높은 과제에서의 실패는 모험 수준이 낮은 과제에서의 실패보다 그 발생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적게 받는다는 가정을 근거로 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연구들은 성취동기가 낮은 개인은 실패가 과제의 난이도에 의해 합리화될 수 있는 모험 수준이 높은 과제를 선택한다는 결론을 내리고 있다.
결론적으로 초기 연구들은 선수와 비선수간의 성취동기 수준의 차이를 밝히는데 실패한 반면 운동수행 장면에서 성취동기가 높은 개인의 과제수행과 모험선택의 변인에 대한 연구는 성취동기 이론으로부터 제시된 가설을 지지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연구들의 전부가 항상 지지되지 않는 것은 성취동기가 낮은 선수가 항상 준간 수준의 모험 과제를 회피하려고 하며 낮은 수행을 보인다고 예측할 수 없음을 시사해 준다. 따라서 스포츠 영역에서의 성취동기 이론을 적용한 연구들은 성취동기의 결정적 변인으로서 성격에 너무 많은 비중을 두었다는 점과 문화 중심적 편파 그리고 특정 성취 상황에서 성취동기가 낮은 개인의 수행 향상에 대한 명확한 해석을 내리지 못했다는 점에서 많은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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