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운동행동과 스포츠심리학의 의미
운동행동, 즉 인간의 움직임은 어떻게 생성이 되고 그 과정은 어떠한가? 인간의 움직임은 '의식'에서부터 생성된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어떠한 자극에 의해 의식의 변화가 생겨 그 반응으로 움직임이 나타나는 것이다. 이러한 운동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으며, 과학의 발전과 더불어 연구방법 또한 획기적으로 발달되어 왔다. 이와 같이 운동행동을 연구하는 것은 결국 인간의 운동행동을 이해하고 운동수행능력을 높이기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가. 넓은 의미의 스포츠심리학
넓은 의미에서 스포츠심리학은 일반적인 심리학의 정의를 그대로 응용한 포괄적인 개넘으로서의 스포츠심리학, 즉 스포츠 또는 스포츠와 관련된 맥락에서의 인간행동, 한마디로 '스포츠와 운동행동의 연구'로 정의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넓은 의미의 스포츠심리학의 연구대상은 '스포츠와 운동행동'인데, 이 때의 연구대상은 운동수행이나 스포츠수행을 포함하며 운동행동의 생성기제, 운동기능의 학습과정과 기제 그리고 운동행동의 발달 등을 포함하는 상위개념으로서 체육학의 대상이 되는 움직임 행동의 모든 면을 함축한다. 따라서 만약 스포츠심리학이 이러한 넓은 의미로 사용된다면 운동심리학이란 말이 보다 적절한 용어일 수 있으며, 사실 운동심리학이란 말이 잘못 사용되고 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 스포츠와 관계 있는 스포츠의 분야 : 발달심리, 사회심리, 교육심리, 실험심리, 성격심리, 임상심리
나. 좁은 의미의 스포츠심리학
좁은 의미의 정의에서는 스포심리학의 대상을 '스포츠와 운동행동'대신 스포츠행동의 한 측면인 '스포츠수행 또는 운동수행'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즉 연구대상을 '운동수행'과 '스포츠수행'에 국한시키고, 운동기능의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사회적 요인 및 그 과정을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운동이나 유희, 스포츠, 체조, 댄스와 같은 광범위한 영역을 대상으로 하는 '운동심리학'과 구분할 수 있다. 그러나 좁은 의미의 스포츠심리학의 대상을 운동경기와 스포츠에 한정시키지 않고, 넓게 산책이나 낚시 같은 것을 포함시킨다면 스포츠심리학과 운동심리학은 더욱 접근된 개념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좁은 의미의 스포츠심리학에서는 운동제어나 운동학습, 그리고 운동발달의 문제들은 그 대상에서 제외된다.
2. 신체활동과 관련된 심리학의 영역
1)운동제어- 정보처리이론, 운동제어이론, 운동의 법칙, 반사와 운동제어, 협응구조
2)운동학습- 운동행동모형, 운동학습과정, 운동기억, 피드백, 전이, 연습의 법칙
3)운동발달- 유전과 경험, 발달의 원리, 운동기능의 발달, 학습 및 수행 적정연령, 노령화
4)스포츠심리학- 성격, 동기, 불안, 집단응집, 사회적 촉진, 관중의 효과
5)운동심리학- 운동참가 동인, 운동참가지속, 운동의 심리적 효과
* 스포츠심리학의 영역
1)발달적 측면- 학습 및 수행적정 연령, 유전 및 경험 성취과정, 아동기/사춘기/성숙 및 노령화, 불구
2)임상적, 성격적 측면- 적응 문제, 자아개념, 동기, 심리적 속성 및 성공
3)학습 및 훈련 측면- 학습과정 및 학습 변인, 기능습득 요인, 수행 변인, 작업학, 교수 설계, 체제 모형, 매체 이용,
개별화 학습 방법
4)사회적 측면- 집단 및 조직 역동, 경쟁, 협동, 지도 및 관리, 관중 효과, 동료 및 문화적 효과, 의사소통, 사회적 차원
5) 심리 측정 측면- 측정, 개인차, 집단차, 능력 작성 및 가능, 인사 선택, 성공 예언
- 운동행동과 스포츠 심리학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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