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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심리학

운동과 스포츠의 개념 및 운동심리학의 이해 - 개념, 영역, 운동의 가이드 라인

by 간다잉 2022. 7. 26.

1. 운동과 스포츠의 개념

1) 운동

 운동은 신체활동을 기본으로 하며 인생의 전 과정을 통해 우리의 일상과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행동으로 건강하고 행복한 생활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다. 이러한 운동에 대한 개념은 사람이 처한 상황에 따라 각기 다를 것이다. 즉, 사람들에게 운동이 무엇이며 왜 운동을 하느냐고 묻는다면 저마다 개인의 입장에서 각각 다른 개념과 이유를 들 것이다. 어린이들은 축구나 농구 등 친구들과 즐겁게 노는 것을 운동이라 할 수 있으며, 어떤 사람은 자신의 건강과 체력 증진을 위해 달리기를 하거나 헬스클럽에서 일주일에 몇 번씩 숨이 차도록 땀 흘리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선수들은 매일 4~5시간 동안 전력을 다하여 훈련하는 것을 운동이라고 할 수도 있다. 이처럼 운동이라는 용어는 사람마다 다른 의미를 가진 채 사용되기 때문에  명확한 정의를 내리기는 어려우나 최근에는 Carpersen과 Powell 그리고 Christenson(1985)의 정의를 많이 따르고 있다. 이들의 정의에 의하면 신체활동이란 에너지 소비를 가져오는 근육이나 골격의 움직임에 의한 신체의 움직임을 지칭하며, 체력은 신체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개인의 능력을 의미한다. 그리고 운동은 신체적 건강을 유지하거나 증진시킬 목적으로 사용되는 신체활동의 계획적, 구조적, 반복적인 형태를 의미한다. 결국 운동은 체력과 건강증진, 신체 수행력 향상과 같은 개인의 구체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체계적이고 반복적인 신체활동을 의미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2) 스포츠

 임번장(1994)는 스포츠를 내적 또는 외적요인의 결합에 의하여 동기 유발되어 참가가 이루어지는 활발한 신체 발현을 포함하거나 혹은 비교적 복잡한 신체기능을 구사하는 제도화된 경쟁적 활동이라 하였다. 즉, 스포츠는 운동의 조직화 및 구조화를 의미한다. 따라서 복잡한 신체 기증과 활발한 신체 발현을 포함하고 있는 운동이라도 제도화된 경쟁 활동이 없으면 스포츠라 할 수 없다. 그러므로 활발한 신체운동이 스포츠로 분류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 표준화된 규칙이 있어야 한다. 스포츠에 있어서 게임의 규칙은 일련의 공식적인 행동과 절차상의 지침 및 제약의 규정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스포츠에 참가한 사람들은 규칙에 명시된 ㅣ범위 내에서 신체활동을 하여야 하며 이를 지키지 않을 경우 각종 불이익 및 제약을 당하게 된다.

- 공인된 규제기관이 규칙새행을 대행한다. 팀이나 개인의 운동 수행을 비교하려면 공식적이고 표준화된 조건이 필요하며 이를 진행하고 관리 및 감독하는 기관이 있어야 한다. 대표적인 예로 협회나 심판위원회, 상벌위원회 등이 있다.

- 활동의 조직적, 전문적 측면을 중요시한다. 스포츠는 외적인 규칙을 시행하면서 경쟁을 하여야 하므로 성공의 확률을 높이기 위하여 훈련계획이나 전술, 장비의 개발을 통하여 수행능력을 극대화시켜야 한다.

- 경기기능에 대한 학습이 요구된다. 활동이 한층 다양하고 복잡해지므로 이를 체계적으로 학습할 필요성이 증가한다. 따라서 성공의 확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전문지도자의 학습지도를 받는 것이 필요하다.

 

2. 운동심리학의 개념

 개인의 체력과 건강증진, 행복한 생활에 운동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은 많은 선행연구들을 통해 입증되었으며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다. 따라서 운동을 하지 않는 많은 사람들을 운동을 할 수 있게 만드는 일은 운동이나 건강 전문가, 공공기관의 중요한 책임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태도, 인지, 행동을 변화시키고 동기와 개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요인들을 이해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하며 이러한 주제들은 주로 심리학 분야에서 다루는 영역이다. 따라서 운동심리학은 일반인을 대상으로 운동에 대한 개인의 태도, 인지, 행동, 사회적 요인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하여 운동 참가 및 지속 동기, 운동 지속을 위한 전략, 운동의 심리적인 효과 등을 과학적으로 규명하는 학문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몇몇 학자들은 운동심리학을 '신체적인 작업능력과 관련된 행동을 증진, 설명, 유지 및 향상하기 위하여 심리학의 교육적, 과학적 그리고 전문적인 지식과 관심사를 적용하는 것' 또는 '체력의 매개 변인들을 증진, 설명, 유지 및 향상하기 위하여 심리학의 교육적, 과학적 그리고 전문적인 지식과 관심사를 적용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이 운동심리학은 근래에 이르러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함께 의학, 운동생리학, 노인학, 아동심리학, 건강심리학 등 인접 분야와 함께 폭넓은 연구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 

 

3. 운동심리학의 영역

 지금까지 운동의 효과에 대한 주요 관심분야는 근지구력, 심폐지구력, 순환 및 대사작용, 면역 기능 등 주로 신체적, 생리적인 면에 그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 그러나 1970년대 들어 운동의 심리적 효과에 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기 시작했으며 학자들은 운동에 대한 개인의 태도, 인지, 행동을 이해하는데 고나심을 기울였다. 최근에는 운동의 생활화로 인하여 운동의 심리적 효과에 대한 연구가 더울 활성화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지속적인 신체활동 참가가 현대 사회에 급증하는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심리적 안녕감을 증진시켜 정신건강에 효과적이라는 과학적인 근거들이 많이 제시되고 있다. 

 

 

운동심리학

1) 운동참가/ 지속 동기 : 운동 참가 및 불참 요인, 운동 지속 및 포기 요인, 운동 지속 전략

2) 운동의 심리적 효과 : 운동과 정신, 건강과의 관계, 운동의 심리적 효과에 대한 기제

3) 운동과 건강심리 : 운동중독, 과훈련과 탈진, 운동 상해, 식이 장애, 약물 남용, 중독

4) 운동과 특수 집단 : 운동과 아동, 운동과 청소년, 운동과 노인, 운동과 장애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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