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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심리학

스포츠 리더십의 정의와 리더십을 중재하는 상황적 요인

by 간다잉 2022. 7. 23.

1. 리더십의 정의

어느 특정인 또는 소수인이 중심이 되어 집단이나 조직의 통제를 유지하고 그 활동의 방향을 결정짓는 현상은 집단이나 조직에서는 흔히 볼 수 있는 사회현상이다. 이와 같은 지도-종속관계를 특징으로 하는 현상을 리더십, 지배, 사회적 통제 지위, 대중조작 등의 유사한 개념으로 불리어 왔는데, 리더십은 이를 다루는 입장이나 관점에 따라서 상이하게 정의되고 있다. Hemphill(1957) 은 리더십이란 집단이 공동으로 지향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집단 구성원들의 활동을 선도하는 지도자의 행동이라고 정의하였고, Cartwright(1968)는 리더십을 1) 집단 목표를 정하는 활동 2) 집단 목표를 실현하는 활동 3)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의 질을 높이는 활동 4) 집단의 응집력을 조성하여 이것을 집단 자원으로 이용하도록 하는 집단 구성원 등의 제반 활동 등 4가지 집단 기능을 촉진한다고 하였다. 그리하여 리더십에는 집단에 의한 목표 달성 기능과 유지 기능이 포함되어 있음을 시사하였다. 이 정의를 운동 집단과 관련지어 생각해 보면 목표(승리 추구, 기술 향상 등)를 성취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지도계획을 세우고 효과적인 연습 방법을 선택하도록 집단 구성원들에게 지시하고 명령하는 것은 지도나 연습의 효과를 향상하는 목표 달성 기능이며, 연습 분위기를 조성하고 인간관계를 조정하며 집단 구성원의 일체감, 연대감을 조장하여 바람직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응집력이나 사기를 높이는 기능은 유지 기능인 것이다. 또 Pigs(1953)는 리더십이란 특정한 성격의 소유자가 공통의 문제를 추구하는 있어서 자시의 의지, 감정, 통솔력 등으로 다른 사람을 이끌고 다스리는 특성이라고 주장하여 성격에 근거를 두고 정의하였고, Sargent(1950)는 집단의 어떤 특정 개인과 구성원들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형태로서 지도자와 구성원과의 역할 행동으로 정의하였는데, 이는 인간관계와 상호작용의 측면을 중요시한 정의이다. Loyd와 Allport(1924)는 집단 상황의 면에 중점을 두어 리더십이란 영향력과 인간관계를 중심으로 하여 집단 상황에 큰 변화를 유도하는 활동이라고 하였고, Alford와 Beat ley(1955)는 집단 구성원이 자발적이고 바람직한 행동으로써 집단 목표에 도달할 수 있게 하는 행동으로 정의하여 지도자가 발휘하는 영향력에 중점을 두었다. 한편 Caron(1980)은 리더십 과정을 개념화하기 위하여 세 가지 기본적 체계, 권력 체계이다.








먼저 영향력 체계란 지도자(코치), 선수, 팀(정속자) 그리고 상황적 요인이 서로 보상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목표 달성을 위하여 움직이며, 지도자(코치)는 자신이 모든 것을 결정하고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팀 구성원인 선수나 현재 처해 있는 상황적 요인들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다. 상호작용 체계라는 것은 코치나 선수 간의 상호작용 과정을 말하는 것으로 지도자(코치)와 선수는 상호 의존적인 행동을 달성하기 위하여 매우 상호 보상적이어야 함을 강조한다. 물론 이것은 영향력 체계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나 대인 간의 인간관계의 측면을 강조하고 있다. 지도 장면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코치-선수 간의 대인관계는 다시 두 개의 차원으로 분화되는데, 하나는 성격 체계로서 코치의 성격, 개인적 선호도, 욕구 성향과 선수의 성격, 개인적 선호토록 구성된 차원이며, 다른 하나는 상황적 체계로서 과제요구의 특성, 규범적 기준, 역할 기대, 공식적 집단의 조직력 정도, 집단/팀 상황 내의 기술 수준, 팀의 크기 등을 포함한 차원이다. 마지막으로 권력 체계는 지도자와 종속 자의 관계에서 지도자가 지배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대부분의 공식 조직에서 볼 수 있는 체계이다. 지도자가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일방적인 체계로서 코치나 선수 간에는 종속관계를 갖게 된다. 이 체계에서는 선수들이 코치에 대하여 자기의 느낌이나 의견을 표현하는 것이 자유롭지 못하며, 권한의 근원은 보상, 강압, 권위, 전문성, 준거 등이다. 이상의 여러 학자의 정의 내용을 살펴보면 리더십의 정의는 어느 한 가지 입장으로 규정지을 수 없고 상황에 따라 변화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결국 리더십이란 조직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성취하기 위하여 집단 구성원이 목표 수행에 자발적으로 헌신할 수 있도록 유도, 조정하는 리더 행동이라 할 수 있다.

 

 



2. 리더십을 중재하는 상황적 요인
리더십을 보는 현대의 관점은 특성론이라기보다는 상이한 상황의 특정한 요구에 따라 리더십이 결정된다. 이러한 상황적 요인 중에 스포츠집단 내의 지도자의 역할을 유지하고 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요인은 지리적 위치와 현존하는 스트레스의 정도이다.

가. 물리적, 지리적 요인들
 <집단 내에서 가장 중심적인 위치를 차지하는 개인들이 지도자로서 가장 빈번하게 선택된다>는 것은 실험연구나 비 실험 연구에서 거의 보편적으로 입증된 결과이며 여러 가지 이유로 이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첫째 이유로서, Bavelas(1948)와 그 동료들은 중심 위치에 있는 사람들이 집단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에 집단 내의 의사소통은 중심 위치를 통하여 여과되는 경향이 있다고 본다. 그러므로 이 위치를 점유한 사람이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게 된다고 하였다. 이 주장에 대한 검증의 한 예로서 Leacitt(1951)는 다섯 사람의 집단을 이용하여 사슬형, 바퀴형, Y형, 원형의 의사소통만의 상대적인 효율성을 고찰하였다. 각 조직 내의 의사소통은 바로 옆에 있는 사람으로만 제한하였고 각 집단에 과제 해결과제(여러 기호 중에 집단 구성원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하나의 기로를 알아내는 과제)를 부여하였다. 문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조직(수행시간, 오류의 수, 과제를 완료하는데 필요로 한 정보의 수를 기준으로 평가)은 바퀴형, Y형, 사슬형, 원형 순이었다. 둘째로 생각할 수 있는 요인은 가시성으로서 다른 위치에 있는 사람들이 중심 위치를 볼 수 있는 정도가 커질수록 그것에 귀속되는 지위가 점점 커진다는 것이다. 이것의 예로서 법정에서 배심원장의 위치, 소유자나 경영자의 탁자 위치, 왕의 왕좌, 교실에서 교사의 위치 등을 보면 다른 사람들이 한 개인을 완벽하게 관찰할 수 있는 공간적 위치에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렇게 가시성이 클수록 다른 사람에게 미치는 물리적, 표현적 강도가 증대된다. 또한 Chelladurai와 Carron(1977) 등은 가시성과 중심적 위치와 동일한 중요성을 갖는 요인으로 사건을 계속 진행할 수 있는 인식인 관찰력을 제안하였다. 그들은 대부분의 스포츠 상황에서 보면 리더십을 발휘하는 위치에 있는 선수는 팀 구성원이나 상대편의 활동지역 맨 후미에 있는 선수라고 주장하였다. 예를 들면 미식축구의 쿼터백, 야구의 포수, 농구의 가드는 그들을 중심으로 경기가 조직, 운영되기 때문에 중심 위치에 있는 것처럼 보이나 사실은 선수들의 위치에서 주변에 위치한다. 따라서 중심 위치가 팀 내에서 반드시 지도적 지위를 차지한다고 볼 수 없다는 것이다. Gruskyu(1963)는 야구를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에서 세 개의 상호작용 빈도에 기초한 모형을 개발하였는데, 다른 모든 조건이 동일하고 개인의 공간적 위치가 중앙에 있을수록 의존적이거나 협응적인 과제를 수행할 가능성이 커지고, 다른 위치에 있는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는 빈도가 증가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상호작용이 높고 낮음을 기준으로 야구의 위치를 구별하였고, 또 상호작용이 높은 선수(예를 들면 포수나 내야수들)들이 상호작용이 낮은 사람들(투수나 외야수)보다 장래 감독으로 선발될 가능성이 크다고 하였다. 최근에 Chelladurai와 Carron(1977)은 지리적 인접성과 과제라는 두 차원으로 구성된 모델을 제시하였다. 첫 번째 차원인 인접성은 특정 위치가 과제를 성취하기 위하여 진행중인 동작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정도를 일컫는 관찰력과 운동장에서 특정 위치에 있는 사람을 다른 위치에 있는 사람들이 주시할 수 있는 정도를 의미하는 가시성이 결합된 특성을 갖는다. 또한 두 번째 차원인 과제는 다양한 스포츠 위치에 특유한 과제 상호작용이 특성을 구체화한 것이다. 어떤 위치는 매우 상호 의존적인데 반해, 또 다른 위치는 매우 독립적이다.

나. 스트레스
상황에서 받는 스트레스 정도는 지도자가 선택하는 의사결정 유형과 유력한 지도자행동유형에 영향을 미친다. 스트레스는 집단 간 경쟁이나 위협 등의 외적인 요인이나 집단 내의 갈등, 수행 무능력 등의 내적 요인에 의하여 발생할 수 있다. Korten(1962)에 의하면 스트레스 조건에서 집단은 권위적 유형의 리더십을 갈구하여 받아들이게 되며, 스트레스가 없을 때는 민주적 유형의 리더십이 지배적으로 출현한다고 하였다. Foder(1976)는 실험실 연구에서 작업 집단의 한 구성원에게 감독자와 실험 과제에 대해 비방하도록 하여 집단의 스트레스를 조직하였다. 그 결과 이 행동은 감독자에게 집단의 사기를 저하시키는 효과라고 판단하게 하여, 스트레스가 없는 상황에 보다 훨씬 더 권위적인 리더십유형을 채택하게 하였고, 전체 집단의 수행 평가는 낮게 하여 임금을 삭감시켰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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